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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Praise

  • 고전 12장의 바른 해석을 위한 배경 지식


    성령의 은사는 매우 논쟁적인 주제이며 가장 중요한 주제


    교회는 그리스도가 머리가 되시는 그리스도의 몸


    교회는 주님이 세우시고, 주님이 능력을 주시며, 주님이 이끄시는 초자연적이며 살아 있는 생명체


    교회의 회원은 예수님을 구주와 주님으로 믿은 새 피조물 된 사람들


    교회의 머리이신 주님이 영원하고 불멸하시기 때문에 주의 몸된 교회 역시 영원하고 불멸함(마 16:18)


    모든 거듭난 그리도인은 초자연적인 재능, 즉 성령의 은사를 받음


    성령의 은사는 교회를 세우고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일을 위해 하나님이 주신 선물이자, 또한 하나님이 사용하시는 수단


    성령의 은사는 성도들의 영적 성장과 증언과 섬김을 위해 주어짐


    성령의 은사는 교회를 하나되게 세우지만, 사탄의 거짓 은사는 교회를 분열시키고 약화시키고 무너뜨림


    고린도교회는, 현대 교회가 그러한 것처럼, 거짓 은사와 영적 은사에 대한 오해와 남용으로 시험받았음


    바울이 답변한 다양한 질문들: 영적 은사는 무엇인가? 얼마나 많은 은사가 있는가? 모든 성도는 은사들을 가지는가? 은사를 받은 것을 어떻게 아는가? 은사는 개인의 삶과 교회의 삶에 얼마나 중요한가? 모든 은사는 교회사의 모든 시기에 존재하는가? 어떤 은사는 특별한 목적을 띄고 한정된 시기에만 존재하는가? 은사는 모조품으로 가장될 수 있는가? 참된 은사와 거짓 은사를 구별할 수 있는가?


    고린도인들은 영적 은사의 본질, 목적, 활용을 왜곡했다. 불신 세상에서 배운 생각이나 관행을 교회 안으로 끌어들여 왔다. 고린도교회는 영적 은사는 풍성했으나, 은사를 활용하는 일을 오해했고, 또한 무책임하게 사용했다.

    그리스와 로마의 사이비 종교들은 ‘신비 종교(mystery religions)’의 일부분


    ‘신비 종교’는 수천년간 중근동(中近東)의 문화를 지배했고, 서양 문화도 중세뿐 아니라 현재까지도 간접적으로 지배함


    바벨론에서 시작된 ‘신비 종교’는 휴거 후 세상 종교를 혼합해서 단일종교조직으로 만들어 적그리스도를 돕다가 하나님의 심판을 받음 (계 17:1-5)


    가인은 첫번 째 거짓 예배자. 세상 종교는 바벨탑에서 시작됨. 조직화된 세상 종교는 노아의 세 아들 중 하나인 함의 후손과 더불어 시작됨(창 10:9-10; 11:4). 배교자 니므롯의 지휘 아래 조직화된 세상 종교를 시작했고, 이후로 세상의 여러 종교가 시작됨


    하나님의 심판을 받고 흩어지며(창 11:7-8) 그들의 세상 종교를 온 세상으로 전파함. 세상의 다양한 종교는 모두 바벨론의 ‘신비 종교’의 변형(계 17:5)


    니므롯의 부인인 세미라미스는 바벨론 종교의 여사제이며 모든 신비 종교의 창시자. 바벨탑이 파괴되고 다양한 언어가 생겨난 후 세미라미스는 여신으로 경배를 받음. 바벨론의 이슈타르, 페니키아의 아스드롯, 이집트의 이시스, 그리스의 아프로디테, 로마의 비너스에 해당됨. 이들은 사랑과 수태의 신. 세미라미스의 아들 탐무즈는 신격화되었고 이슈타르의 배우자가 되고 지하계(界)의 신이 됨


    사이비 종교 이슈타르에 의하면, 탐무즈는 햇살에 의해 잉태됨. 이는 예수님의 동정녀 탄생의 모조품. 탐무즈는 페니키아의 바알, 이집트의 오시리스, 그리스의 에로스, 로마의 큐피드에 해당됨. 어떤 경우에든 이러한 신들과 여신들은 성적 부도덕(sexual immorality)과 연관됨. 사순절(四旬節-Lent)은 성경적 근거가 전혀 없고, 탐무즈의 죽음을 세미라미스가 40일간 슬퍼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이방인의 축제에서 비롯됨(겔 8:14). 탐무즈는 부활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사탄의 신비 모조품(mystical counterfeit)에 해당됨.


    ‘신비 종교’는 침례로 인한 중생(baptismal regeneration) 교리, 속죄와 영적 은혜를 받기 위해 수족 절단하기와 매질하는 관습, 순례의 관습, 자신과 다른 사람의 죄 사함을 위한 회개의 헌금 등을 제정함


    고린도교회에 이방인 종교의 여러 관습이 영향을 주었으나, 그 중 가장 분명한 것은 ‘무아경’(ecstasy). 이것은 종교적 경험의 최고의 표현으로 여김. 초자연적이고 극적이고 종종 색다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강한 영향을 줌. 성령께서 사도 시대에 많은 기적을 행하셨음으로, 어떤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의 참된 기적을 이방인 종교의 모조품인 거짓 무아경과 혼동을 함


    무아경은 신과의 초자연적이고 감각적인 교제. 예배자들은 열광한 최면적 노래와 의식들을 통해 의식이 불분명한 가운데 신과 하나되는 쾌감을 느낌. 종종 의식은 혼수상태와 금식과 더불어 시작하며 술취함을 포함하기도 함(엡 5:18). 무아경에 빠지도록 신성한 것을 묵상, 빙빙 돌며 춤추기, 향기로운 향, 노래, 다양한 신체적 심리적 흥분을 사용함. 힌두교의 요가는 고통에 무감각해지도록 유도하고, 불교는 열반으로 도피하도록 이끌어 감. 성적 무아경도 고대 종교에 흔히 있는 것이고 부도덕한 도시 고린도와 깊은 연관이 있음.


    신비 경험에는 ‘열정’(enthusiasm)으로 일컬어지는 것도 있음. 예언적 신조, 점, 계시적인 꿈과 비전들을 가르치고, 많은 이방 종교와 철학에서 발견됨


    신약 시대의 고린도는 초자연적 능력을 행하여 자신들이 섬기는 신들을 대변하는 제사장, 여사제, 종교적 매춘부, 점쟁이, 신비 종교의 예언자들이 많이 있었음. 고린도교회 안에 이들의 극적이고 별난 관습들을 흉내내는 사람들이 있었음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은 요엘의 예언(2:28-29)을 알고 있었음. 성령의 임하심과 더불어 놀라운 이적과 사건들이 발생할 것을 알고 있었음(막 16:17-18). 오순절 때의 불의 혀와 방언에 관해서 알고(행 2:3-4), 그것을 모방하려고 했을 것임


    사탄은 열심이 있지만 세상적이고 자기 중심적이며 잘 속고 이방 종교 배경을 가진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을 모조품 기적으로 혼동시키고 속이려고 시도함. 성령의 은사를 혼동시키고 남용하도록 만들어 교회의 예배와 사역을 해치고 부패시키려 함


    고린도 그리스도인들의 영적 미성숙함의 가장 큰 증거는 분별력이 부족한 것. 사이비 종교의 경험이 초자연적인 효력을 발하면 하나님께로부터 온 것으로 용납함. 무당이나 점쟁이가 기적을 행하면 하나님의 능력으로 받아들임. 무엇인가 작동하면 바르고 좋은 것으로 판단함. 바울은 성령으로부터 온 것과 악령으로부터 온 것의 차이점을 분별하도록 가르침(요일 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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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28, 2011 6:33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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