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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Praise

8장

A. 피조물의 구속(19-22)

1. 사람은 하나님의 대리자로서 피조물 지배하는 지위와 권위 소유 (창 1:26-30; 2:8, 15)


2. 하나님은 사람의 죄를 심판하시며 피조물 전부 심판 (창 3:14, 17-19)


3. 피조물의 재창조 (계 21:5)


a. 재림 때와 천년왕국 때에 새롭게 함 (사 11:5-9; 35:1-2, 5-7; 65:20, 25; 암 9:13)


b. 새 하늘과 새 땅의 창조에 만물을 재창조 하심 (계 21:1; 벧후 3:7-13)

 

B. 하나님의 미리 아심 (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본문의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을 의미한다. 그런데 하나님은 구원받을 자를 어떻게 미리 아시는가? 이에 대한 답변은 구원받는 믿음은 어떻게 발생하는가를 성경을 통해서 공부해 보면 발견할 수 있다.


1. 믿음은 하나님의 선물( 벧후 1:1; 빌 1:29; 행 3:16; 엡 2:8-9)


2. 죄인은 하나님과 원수(롬 5:10; 8:7; 엡 2:3; 골 1:21)


3. 죄인은 성령에 속한 것들을 받아들일 수 없음(고전 2:14)


4. 죄인의 눈은 사탄에 의해서 가려져 있음 (고후 4:4)


5. 하나님이 이끌어 주셔야 하나님께로 올 수 있음 (요 6:44)


6. 구원은 사람의 뜻으로 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로부터 난 것임(요 1:12-3)


결론: 죄인은 스스로 하나님 앞에 올 수 없다. 하나님이 이끌어 주셔야 하고, 믿음을 선물로 주셔야 한다. 구원받기 위해서 사람이 믿어야 하지만, 구원받는 믿음의 시작은 하나님이시다. 죄인은 하나님의 역사로 구원받는 믿음을 가질 수 있다. 하나님은 사람을 구원으로 이끄실 때, 달리 말해서 구원을 받도록 부르실 때, 구원받을 사람을 효과적으로 부르신다. 구원받을 사람이 구원의 복음을 거절하지 않고 받아들이도록 효과적으로 부르신다. 또한 하나님은 이렇게 효과적으로 부르실 사람이 누구인지 아신다. 따라서 하나님은 구원받을 사람을 미리 아신다.

 

C. 하나님의 미리 정하심 (롬 8:29, 30)

1. 성경적 증거

a. 비시디아 안디옥에서 택하심을 입은 자들 (행 13:48)


b. 미리 아심, 미리 정하심, 부르심 (롬 8:28-30)


c. 야곱을 택하심 (롬 9:11-13)


d. 택하심을 입은 이스라엘 (롬 11:7); 택하신 천사 (딤전 5:21); 택하신 레위 제사장 (신 18:5); 택하신 선지자 (렘 1:5)


e. 창세 전에 택하심을 받은 사람들 (엡 1:4-6)


f. 하나님의 결정과 목적대로 예정을 입음 (엡 1:5, 11)


g. 하나님이 택하신 데살로니가인들 (살전 1:4-5)


h. 처음부터 택함을 받아 구원을 받은 데살로니가인들 (살후 2:13)


i. 하나님의 목적과 은혜로 부르심 (딤후 1:9; 롬 9:11)


j. 본도, 갈라디아, 갑바도기아, 아시아와 비두니아에 있는 택하심을 받은 자들 (벧전 1:1)


k. 택하신 족속 (벧전 2:9)


l. 창세 전에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 (계 13:7-8; 17:8)

 

2. 특징

a. 영원 전에 정하심 (엡 1:4)


b. 하나님의 사랑의 표현 (엡 1:4)


c. 하나님의 정의를 드러냄 (롬 9:14, 20)


d. 사람에 의해서 좌우되지 않음 (딤후 1:9; 롬 9:11)


e. 개인의 구원을 포함한 모든 것 (행 4:28)


f. 영화를 보증함 (롬 8:29-30)


g. 하나님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 함 (엡 1:6)


h. 우리의 영원한 유업을 보증함 (엡 1:11)

 

D. 하나님의 부르심 (롬 8:28, 30)

1. 하나님의 부르심의 목적

a.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도록 부르심 (롬 8:29)


b. 어두움에서 그의 놀라운 빛으로 들어가도록 부르심 (벧전 2:9)


c. 그의 아들과 교제하도록 부르심 (고전 1:9; 행 2:39)


d. 그의 왕국과 영광으로 부르심 (살전 2:12; 벧전 5:10; 벧후 1:3)


e. 예수 그리스도에게 속하도록 부르심 (롬 1:6)


f. 성도가 되도록 부르심 (롬 1:7; 고전 1:2)


g. 평강으로 부르심 (고전 7:15; 골 3:15)


h. 자유함으로 부르심 (갈 5:13)


i. 소망으로 부르심 (엡 1:18; 4:4)


j. 의롭다하심을 위해 부르심 (롬 8:30)


k. 거룩함으로 부르심 (살전 4:7)


l. 고난을 인내하도록 부르심 (벧전 2:20-21; 3:9)


m. 영생으로 부르심 (딤전 6:12)

 

2. 하나님의 부르심은 효력을 발한다 (롬 8:30)

a. 부르심(에클레고-군중 속에서 몇 사람을 불러 내심)은 곧 효력을 발하는 소환, 소집, 호출(summons)을 뜻함 (롬 1:1, 6-7; 8:28; 고전 1:1-2, 24, 26; 엡 1:18; 4:1, 4; 딤후 1:9)


b. 효력 있는 부르심은 특별한 부르심이며 항상 효력을 발함


c. 효력 있는 부르심은 사람의 강제가 아닌 자발적인 동의에 의해서 성취됨


d. 효력 있는 부르심은 믿음으로 응답해야 함 (행 16:31)


e. 효력 있는 부르심은 실패치 않으시는 하나님으로부터 옴
(요 6:44; 롬 8:29-30)


f. 효력 있는 부르심은 성령의 효력이 있는 감동으로 효력을 발함 (요 16:8-11; 딛 3:5)


g. 성령의 효력 있는 감동를 위해서 기도가 필요함 (요 6:44)


h. 효력 있는 부르심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한 복음의 초청을
통해 옴 (살후 2:14; 롬 10:14, 17; 히 4:12; 벧전 1:23)


i. 효력 있는 부르심은 개인을 향한 것임 (롬 9:11-13)


j. 효력 있는 부르심을 받은 성경의 인물: 루디아 (행 16:14)


k. 효력 있는 부르심은 영원 전에 결정된 것임 (롬 8:30)


l. 복음전도의 열매를 보증함 (딤후 2:10)

 

E. 택정을 받은 자는 무엇을 할 것인가

1. 하나님께 찬송과 감사를 드리라


엡 1:5-6-“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가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송하게 하려는 것이라”


엡 1:12-“이는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살전 1:2,4-“우리가 너희 모두로 말미암아 항상 하나님께 감사하며 기도할 때에 너희를 기억함은. . .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은 형제들아 너희를 택하심을 아노라”


살후 2:13-“주께서 사랑하시는 형제들아 우리가 항상 너희에 관하여 마땅히 하나님께 감사할 것은 하나님이 처음부터 너희를 택하사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과 진리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게 하심이니”

하나님이 택하여 구원해 주셨으니 찬송하고 감사하라. 사람의 선함이나 선행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닌고로 교만하지 말라. 하나님의 구원의 사랑과 은혜와 자비와 주님의 십자가만 자랑하라.

 

2. 하나님의 선하신 뜻을 확신하며 살라


롬 8:28-30-“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을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은 택하신 자의 삶에서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하시며, 그것은 아들의 형상을 본받도록 하는 것이며, 택하신 자는 의롭다함을 받았고, 재림 때에 몸의 부활과 더불어 영화롭게 해주신다.

 

3. 성령충만한 전도는 반드시 열매를 맺다는 것을 확신하라


딤후 2:10-“그러므로 내가 택함 받은 자들을 위하여 모든 것을 참음은 그들도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구원을 영원한 영광과 함께 받게 하려 함이라

하나님이 부르시고 구원하실 사람이 있다. 고난을 참고 복음을 전할 때 주님이 구원하실 사람들이 있다. 하나님이 택하시고 구원하신 사람들이 있으므로 전도하면 반드시 열매를 맺는다.

 

F. 택정 가르침과 관련된 반론과 답변

택정은 공정하지 못하다

1. 어떤 사람은 구원하시고, 어떤 사람은 구원하시지 않는 것은 불공정하다.

하나님께 범죄하고 반역한 죄인을 한 사람도 구원하지 않으신다 해도 하나님은 완전히 공의로우시다. 벧후 2:4은 “하나님이 범죄한 천사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고 지옥에 던져 어두운 구덩이에 두어 심판 때까지 지키게 하셨으며”라고 기록한다. 범죄한 천사들을 구하지 않으셨지만 하나님은 완전히 공의로우셨던 것처럼, 죄인을 구하지 않으셔도 하나님은 완전히 공의로우시다. 그러나 하나님이 어떤 죄인들을 구원하신다면, 이것은 공정함과 정의로움의 기준을 초월해서 하나님의 은혜를 드러내는 것이다.

2. 범죄하고 영원히 멸망해 버릴 뿐 아니라 구원하지도 않으실 사람들을 창조하시는 것은 불공정하다.

이에 대한 답변은 롬 9:18-24에 나와 있는데, 이를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은 창조주이시고 사람은 창조물이기 때문에 창조물인 사람이 창조주이신 하나님께 불공정하다거나 정의롭지 못하다고 고소할 근거가 전혀 없다.

3. 모든 사람이 아닌 어떤 사람들만 구원하는 것은 불공정하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평등하게 대우해야 한다는 생각을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우리의 보편적 생각을 하나님께 강요할 수 없다. 하나님은 주권자로서 당신의 뜻대로 당신의 창조물을 대하신다 (롬 9:19-20). 하나님이 그분의 뜻대로 구원받을 사람들을 택정하신 것은 불공정하다고 말할 수 있는 도덕적, 성경적 근거가 사람에게는 없다.

택정은 불신자들이 믿을 수 있는 기회를
전혀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뜻한다

성경은 이러한 비판에 동의하지 않는다. 성경에 의하면 사람들이 불신자로 남아 있는 이유는 자신이 믿기를 원치 않았기 때문이지, 하나님께서 그렇게 정하셨기 때문이 아니다. 성경은 항상 불신앙은 하나님의 책임이 아니라 불신자의 책임이라고 주장한다.

마 23:37-“예루살렘아 예루살렘아 선지자들을 죽이고 네게 파송된 자들을 돌로 치는 자여 암탉이 그 새끼를 날개 아래에 모음 같이 내가 네 자녀를 모으려 한 일이 몇 번이더냐 그러나 너희가 원하지 아니하였도다”

요 5:40-“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

요 8:43-44-“어찌하여 내 말을 깨닫지 못하느냐 이는 내 말을 들을 줄 알지 못함이로다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대로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그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그가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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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ctober 19, 2010 3:28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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