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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Praise

V. 하나님의 의가 주권적 선택에 의해서 나타나다 (롬 9-11)


스스로 존재하시는 분, 만물의 창조주로서 하나님은 그분의 창조물을 원하시는대로 사용하시고 버리실 수 있다. 주권은 하나님 자신의 의와 부여하시는 의를 드러낸다.

  1. A.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이 선언됨 (9:1-29)

    1. 1. 이스라엘의 특권 (1-5)

    2. 2. 선택에 관한 예증 (6-18)

      1. a. 이스마엘 대신 이삭을 선택 (6-9)
        b. 에서 대신 야곱을 선택 (10-13)
        c. 바로 (14-18)

    3. 3. 선택에 관한 설명 (19-29)

A. 하나님의 주권적 선택이 선언됨 (9:1-29)


주권적 선택은 이스라엘 내부, 이스라엘과 이방 국가 사이, 교회 내부, 교회 내부에서 유대인과 이방인 관계에서 항상 존재하는 원리. 로마서가 쓰여지던 당시는 교회 안에서 구원의 계획과 관련되어 유대인의 역할이 줄어들고 이방인의 역할이 확대되는 상황이었음

1. 이스라엘의 특권 (1-5)

9:1-2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성령 안의 양심의 증거-my conscience also bearing me witness in the Holy Spirit) 3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저주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 (이스라엘 다수가 복음을 배척하기 때문) 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이후 7가지 영적 특권 나열) (1) 양자 됨(adoption as sons-출 4:22)과 (2) 영광(divine glory-출 16:10; 24:17; 40:34; 왕상 8:11)과 (3) 언약들(covenants-창 15:18; 삼하 7:12-16; 렘 31:31-34)과 (4) 율법을 세우신 것(receiving of the Law-신 5:1-22)과 (5) 예배(temple worship-성전 예배를 포함한 거룩한 예배)와 (6) 약속들 (promises-특히 구세주의 오심)이 있고 (7) 조상들(patriarchs-마 1:1-16; 롬 1:3)도 그들의 것이요 육신으로 하면 그리스도가 그들에게서 나셨으니 그는 만물 위에 계셔서 세세에 찬양을 받으실 하나님이시니라 아멘 (주님의 신성을 분명히 증거)

2. 선택에 관한 예증 (6-18)

a. 이스마엘 대신 이삭을 선택 (6-9)

6 그러나 (이스라엘이 복음을 배척함으로) 하나님의 말씀이 폐하여진 것 같지 않도다 (But it is not that the word of God has taken no effect) 이스라엘에게서 난 그들이 다 이스라엘이 아니요 (롬 2:28-29에서 언급- 29 but he is a Jew who is one inwardly; and circumcision is that of the heart, in the Spirit, not in the letter; whose praise is not from men but from God.) {이후 구약의 3가지 예화 설명-이삭과 이스마엘(7-9); 야곱과 에서(10-13), 바로(14-18)} 7 또한 아브라함의 씨가 다 그의 자녀가 아니라 (하갈의 소생 이스마엘-창 16; 그두라의 6 아들-창 25:1-4) 오직 이삭으로부터 난 자라야 네 씨라 불리리라 하셨으니(창 21:12) 8 곧 육신의 자녀가 하나님의 자녀가 아니요 오직 약속의 자녀가 씨로 여기심을 받느니라 9 약속의 말씀은 이것이니 명년 이 때에 내가 이르리니 사라에게 아들이 있으리라 하심이라 (창 18:10)

b. 에서 대신 야곱을 선택 (10-13)
이삭과 이스마엘 경우보다 하나님의 주권 더 강조. 이복형제가 아닌 쌍둥이 중 1명 선택하기 때문

10 그뿐 아니라 또한 리브가가 우리 조상 이삭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임신하였는데 11 그 자식들이 아직 나지도 아니하고 (출생 전) 무슨 선이나 악을 행하지 아니한 때에 택하심을 따라 되는 하나님의 뜻이 행위로 말미암지 않고 (행위에 의한 것이 아닌, 심지어 하나님이 미리 아시는 행위에 의한 것이 아닌/4:2-6) 오직 부르시는 (1:6; 8:28, 30) 이로 말미암아 서게 하려 하사 12 리브가에게 이르시되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나니 (창 25:23; 에서가 아닌 에서의 후손 에돔인들이 섬김-삼상 14:47; 삼하 8:14; 왕상 11:15-16; 22:47; 왕하 14:7)13 기록된 바 내가 야곱은 사랑하고 에서는 미워하였다 하심과 같으니라(말 1:2-3 참조/ 여기의 미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선택되지 않았다는 의미의 상대적인 것-마 6:24; 눅 14:26; 요 12:25)

c. 바로 (9:14-18)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4:1; 6:1; 8:31에도 사용됨)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이스마엘 대신 이삭을, 에서 대신 야곱을 선택함으로) 그럴 수 없느니라 (3:4; 6:2에도 사용됨) 15모세에게 이르시되 (출 33:19. 정의가 아닌 주권자의 결정의 문제)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긍휼을 베풀자를 선택하는 것은 주권적 권리. 하나님은 긍휼을 누군가에게 베풀어야 할 의무가 없음) 16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음이니라 (아무도 하나님의 긍휼을 얻을 자격도 능력도 없음) 17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출 9:16; 성경의 말씀과 하나님의 말씀을 동일시함)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역사의 무대로 부르셨음) 곧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출 15:14-16; 수 2:10-11; 9:9; 삼상 4:8) 18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를 긍휼히 여기시고 (9:15 참조)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바로는 스스로 완악한 마음을 품었음(7:13-14, 22; 8:15, 19, 32; 9:7). 6째 재앙 이후 하나님은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음(9:12; 10:1, 20, 27; 11:10; 14:4, 8). 4:21, 7:3은 예언. 하나님은 바로의 반항적인 고집을 확인하신 후 바로에 대한 심판으로 그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음(신 2:30; 수 11:20). 하나님은 한없는 사랑으로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원하시지만(딤전 2:4; 벧후 3:9), 회개는 하나님의 선물(행 5:31; 11:18; 딤후 2:25)로서 하나님은 은혜로 어떤 사람들에게 회개를 주심}

3. 선택에 관한 설명 (19-29)

19혹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Then why does God still blame us?-NIV)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냐 하리니 (하나님이 선택을 하시면 어떻게 사람에게 책임을 물으실 수 있는가? 누가 하나님이 행하신 일을 거역할 수 있느냐?라는 뜻의 질문) 20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사 45:9 참조) 지음을 받은 물건이 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 (사 29:16 인용) 21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을,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렘 18:4-6 참조; 사람은 흙에서 왔음을 기억하라(창 2:7)} 22만일 하나님이 그의 진노를 보이시고 그의 능력을 알게 하고자 하사 멸하기로 준비된 진노의 그릇 {불신자들(1:18) 및 예수님을 반대하고 그분께 돌이키기를 거절하는 이들(마 23:37)은 하나님의 임할 진노를 쌓고 있으며(롬 2:5) 영원한 심판(요 3:36)을 받음}을 오래 참으심으로 관용하시고 (롬 3:25; 벧후 3:9 참조) 23또한 영광 받기로 예비하신 바 긍휼의 그릇에 대하여 그 영광의 풍성함 (the riches of His glory)을 알게 하고자 하셨을지라도 무슨 말을 하리요 24이 그릇은 우리니 곧 유대인 중에서뿐 아니라 이방인 중에서도 부르신 자니라 (하나님은 선택하신 후 부르심) 25호세아의 글에도 이르기를 내가 내 백성 아닌 자를 내 백성이라, 사랑하지 아니한 자를 사랑한 자라 부르리라 (호 2:23) 26너희는 내 백성이 아니라 한 그 곳에서 그들이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으리라 함과 같으니라 (호 1:10) 27또 이사야가 이스라엘에 관하여 외치되 이스라엘 자손들의 수가 비록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 남은 자만 구원을 받으리니 (사 10:22-23. 선택된 소수의 유대인들) 28 주께서 땅 위에서 그 말씀을 이루고 속히 시행하시리라 하셨느니라 29 또한 이사야가 미리 말한 바 (사 1:9) 만일 만군의 주께서 우리에게 씨를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라면 우리가 소돔과 같이 되고 고모라와 같았으리로다 함과 같으니라 {이스라엘과 유다의 포로 생활, 예루살렘의 멸망 (주후 70년), 환난시대의 고난(롬 11:26-27)에서 성취됨} 30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4:1; 6:1; 8:31; 9:14 참조) 의를 따르지 아니한 이방인들이 의를 얻었으니곧 믿음에서 난 의요 (대다수 유대인들의 복음 배척과 이방인 그리스도인 수의 현격한 증가) 31 의의 법 (모세의 율법-7:7, 12, 14 참조)을 따라간 이스라엘은 율법에 이르지 못하였으니 (율법은 완벽한 순종을 요구하기 때문-약 2:10) 32 어찌 그러하냐 이는 그들이 믿음을 의지하지 않고 행위를 의지함이라 부딪칠 돌 (예수님-벧전 2:4-8; 사 28:16 참조)에 부딪쳤느니라 (롬 11:11 참조) 33 기록된 바 (사 8:14; 28:16) 보라 내가 걸림돌과 거치는 바위를 시온 (11:26 참조-예루살렘이 서 있는 언덕 중 하나, 성전, 예루살렘 전체, 유대인, 천국에 두루 사용됨)에 두노니 그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함과 같으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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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11, 2010 9:28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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