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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양/Praise


성령의 역사
(The Works of the Spirit)

성령의 사역이 예수님의 사역보다 더 나은 이유
예수님은 성령을 통해 항상 어디에나 계심(요 14:17-18)
예수님은 성령을 통해 모든 성도 안에 계심(엡 3:16-17)

성령은 하나님과 예수님의 일을 대행하신다

1. 만물과 사람의 창조

하나님은 말씀, 성령, 아들을 통하여 우주를 창조하심

시 33:6-"여호와의 말씀으로 하늘이 지음이 되었으며 그 만상을 그의 입 기운으로 이루었도다"

욥 33:4-"하나님의 영이 나를 지으셨고 전능자의 기운이 나를 살리시느니라"

창 1:2,3-"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영은 수면 위에 운행하시니라 하나님이 이르시되 빛이 있으라 하시니 빛이 있었고"

창 2:7-"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되니라"

골 1:16-"만물이 그에게서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왕권들이나 주권들이나 통치자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히 1:2-"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2. 예수 그리스도에 관한 진리를 증거하심

성령은 세상에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며, 이를 위하여 말씀과 그리스도인들의 증언을 사용하심

요 15:26, 27-"내가 아버지께로부터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부터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언하실 것이요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언하느니라"

행 5:30-32-"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고전 12:3-"하나님의 영으로 말하는 자는 누구든지 예수를 저주할 자라 하지 아니하고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3. 죄와 의와 심판에 관하여 불신자들이 깨닫게 하심

요 16:8-11-"그가 와서 죄에 대하여, 의에 대하여, 심판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하시리라 죄에 대하여라 함은 그들이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 의에 대하여라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니 너희가 다시 나를 보지 못함이요 심판에 대하여라 함은 이 세상 임금이 심판을 받았음이라"

a. 그리스도를 불신하는 죄를 깨닫게 하심

행 2:36,37-"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그들이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이르되 형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b. 그리스도의 의로우심을 깨닫게 하심

행 2:33-"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c. 사탄이 심판을 받은 것을 깨닫게 하심

골 2:15-"통치자들과 권세들을 무력화하여 드러내어 구경거리로 삼으시고 십자가로 그들을 이기셨느니라"

요 12:31-"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히 2:14-"자녀들은 혈과 육에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같은 모양으로 혈과 육을 함께 지니심은 죽음을 통하여 죽음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멸하시며"

그리스도인의 책임은 불신자들이 죄와 의와 심판에 관하여 깨닫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며 성령을 의지하는 것. 성령은 그리스도인을 통하여 불신자들을 깨우치심

4. 믿는 자를 거듭나게 하심

딛 3:5-"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가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따라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요 3:3-5-"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이르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사옵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사옵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a. 거듭남은 죄와 허물로 죽은 사람(엡 2:1)에게 영적 생명을 주는 것

요 6:63-"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b. 거듭남은 하나님의 성품을 주시는 것

벧후 1: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라"

고전 4:15-"그리스도 안에서 일만 스승이 있으되 아버지는 많지 아니하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내가 복음으로써 너희를 낳았음이라"

성령은 말씀을 통하여 하나님의 성품을 부여하심. 즉 사람의 심령은 땅, 증언자는 씨 뿌리는 자, 하나님의 말씀은 씨앗, 성령은 이 씨앗에 생명을 주심

c. 거듭난 사람 안에 성령이 내주하심

거듭남에 더하여 성령은 내주하심. 거듭남은 순간적인 것이나, 내주하심은 영속적인 것

고전 6:19-"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요 14:17-"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롬 8:9-"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내주하시는 거룩하신 분께 영혼과 몸의 소유를 전적으로 맡기라. 성령을 슬프시게 하지 말라. 성령의 내주로 몸은 거룩한 성전이 되었다. 몸을 주의 깊게 관리하라. 몸을 더럽히는 모든 일을 금하라.

d. 성도에게 영원한 만족과 생명의 근원이심

요 4:14-"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요 7:37-39-"명절 끝날 곧 큰 날에 예수께서 서서 외쳐 이르시되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 나를 믿는 자는 성경에 이름과 같이 그 배에서 생수의 강이 흘러나오리라 하시니 이는 그를 믿는 자들이 받을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예수께서 아직 영광을 받지 않으셨으므로 성령이 아직 그들에게 계시지 아니하시더라)"

5. 성도를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켜 주심

롬 8:2-4-"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로 말미암아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갈 5:16-"내가 이르노니 너희는 성령을 따라 행하라 그리하면 육체의 욕심을 이루지 아니하리라"

갈 5:26-"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성령의 능력으로 매일 매 순간 죄와 육신에 대하여 승리할 수 있는 것은 성도의 특권

성령과 말씀은 밀접한 관계과 있음. 성령의 역할은 곧 말씀의 역할로 간주됨

요 8:32-"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시 119:11-"내가 주께 범죄하지 아니하려 하여 주의 말씀을 내 마음에 두었나이다"


6. 성도의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해주심

엡 3:16-19-"그의 영광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성령으로 말미암아 너희 속사람을 능력으로 강건하게 하시오며"

성령이 강건하게 해주신 결과:

엡 3:17-19-"(1)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께서 너희 마음에 계시게 하시옵고 (2)너희가 사랑 가운데서 뿌리가 박히고 터가 굳어져서 (3)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고 그 너비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4)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너희에게 충만하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7. 성도를 거룩한 삶으로 인도하심

롬 8:14-"무릇 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거룩한 삶으로 인도받기 위해 알아야 지식:

a. 성령은 거룩한 삶을 살 수 있는 능력을 주심

b. 성령은 우리를 거룩한 삶으로 친히 인도해 주심

c. 성령이 우리를 인도하시고 빚어주시도록 전적으로 우리자신을 성령께 의지해야 함

d. 성령을 의지하고 또한 성령과 협조해야 함. 빌 2:12-13-"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e. "두렵고 떨림"은 두려워하는 영이 아니라 경외하는 마음을 의미.

f. "너희 구원을 이루라"-구원받았음을 나타내 보이라"(to work out i.e. to do that from which something results). 죄 사함 받고 의롭다함을 받은 구원을

f. 성화, 즉 거룩한 삶은 평생의 과정


8. 성도의 영과 더불어 그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 증거함

롬 8:16-"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시나니"

우리가 하나님의 자녀인 것을 증언하는 두 주체(主體)는 우리의 영과 성령이시다. 그러면 성령은 우리의 영과 함께 어떻게 증언하시는가?

a.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게 만드심
갈 4:6-"너희가 아들이므로 하나님이 그 아들의 영을 우리 마음 가운데 보내사 아빠 아버지라 부르게 하셨느니라"

b. 성령의 역사로 거룩한 삶을 살게 만드심

롬 8:2-"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생명의 성령의 법이 죄와 사망의 법에서 너를 해방하였음이라"

롬 8:4-"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

롬 8:13-"영으로써 몸의 행실을 죽이면 살리니"

롬 8:14-"하나님의 영으로 인도함을 받는 사람은 곧 하나님의 아들이라"

9. 성도 안에서 그리스도의 인격을 닮은 열매를 산출함

갈 5:22-23-"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성령의 열매들(복수)이 아니라 성령의 열매(단수)로 표현된 것은 9가지의 인격적 특징이 일관성을 가지고 있음을 뜻함. 즉 성령의 지배 아래 사는 사람에게는 이러한 9가지의 인격적 특징이 모두 나타난다는 것을 뜻함.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 알아야 할 지식:

a. 성령의 열매는 우리에게 자연 발생적인 것이 아님

b. 우리의 육신과 인간적 노력으로는 결코 성령의 열매를 맺을 수 없음

c. 우리에게 자연 발생적인 것은 갈 5:19-21에 나타나 있음

갈 5:19-21-"육체의 일은 분명하니 곧 음행과 더러운 것과 호색과 우상 숭배와 주술과 원수 맺는 것과 분쟁과 시기와 분냄과 당 짓는 것과 분열함과 이단과 투기와 술 취함과 방탕함과 또 그와 같은 것들이라 전에 너희에게 경계한 것 같이 경계하노니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요"

d. 우리의 육신의 악함을 깨닫고 우리 힘으로 성령의 열매를 맺으려는 모든 노력을 포기함

e. 자신에게는 종말을 고하고 열매 맺음을 전적으로 내주하시는 성령께 의탁해야 함

f. 성령의 열매는 내주하시는 성령이 우리를 온전히 지배하실 때 우리 안에서 맺어짐

g. "성령이 거룩하게 하심"(벧전 1:2)이라는 말씀처럼 열매 맺음은 성령의 역사에 전적으로 우리 자신을 바쳐야 함

h. 그리스도의 인격을 이루기 위해 예수님을 바라보고 의지함

i. 성령의 열매를 맺기 위해 성령을 바라보고 의지함

10. 성도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심

요 16:13-"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그가 내 영광을 나타내리니 내 것을 가지고 너희에게 알리시겠음이라"

a. 본래 사도들에게 주어진 약속이지만, 사도들은 모든 성도에게 이 약속을 적용함. 요일 2:20-"너희는 거룩하신 자에게서 기름 부음을 받고 모든 것을 아느니라"

요일 2:27-"너희는 주께 받은 바 기름 부음이 너희 안에 거하나니 아무도 너희를 가르칠 필요가 없고 오직 그의 기름 부음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가르치며 또 참되고 거짓이 없으니 너희를 가르치신 그대로 주 안에 거하라"

b. 각 성도는 성령의 가르침을 받기 때문에 인간적 스승으로부터 독립되어 있다. 그러나 이 말은 우리가 성령으로부터 배운 스승들로부터 배울 것이 없다는 말이 아님

c. 하나님께 가장 많이 배운 사람도 하나님께서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신 바를 기꺼이 듣고 배워야 함

d. 성령으로 가르침을 받는 자는 말씀으로부터 독립된 것이 아님. 성령은 제자들을 말씀으로 인도하시고, 말씀을 통해서 그들을 가르치심. 엡 6:16-"성령의 검 곧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라" 요 6:63-"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성령충만함의 결과(엡 5:18,19)와 말씀 충만함의 결과(골 3:16)는 동일함

e. 우리가 사람들로부터 많이 배울 수는 있으나 사람들에게 의존된 것은 아님. 신적인 스승이신 성령이 계심.

f. 성령의 가르침을 받기 전까지는 진리를 결코 알지 못함. 훌륭한 스승으로부터 많이 배워도, 원어와 영어로 열심히 성경을 공부해도 성령의 가르침을 받지 못하면 진리를 모름. 성령의 가르침을 받은 사람은 원어를 가지고 공부한 사람보다 더 진리를 잘 깨달음

h. 성령은 성도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점진적으로 인도하심

i. 성령은 장래 일을 알려주심

j. 그리스도의 것을 가지고 성도와 불신자에게 알려 주심으로 그리스도의 영광을 나타내심.

k. 성령은 예수님을 영광스럽게 하기 때문에 성령을 강조한다고 해서 예수님을 경홀히 대하는 것이 아님

l. 성령께서 가르쳐 주지 않으시면 예수님을 이해하거나 예수님의 영광을 깨달을 수 없음

m. 성령이 보여주지 않으시면 설교나 강의를 듣거나 성경을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그리스도의 것"을 결코 보지 못함

n. 성령이 가르쳐 주셔야 하고, 성령은 기꺼이 그렇게 하기 원하심. 성령은 예수 그리스도를 사람들에게 보여주시기를 강렬히 원하심. 성령이 그렇게 하시도록 하라. 성령이 "그리스도의 것"을 가지고 우리에게 보여주심으로 그리스도를 영광스럽게 하실 때 참으로 그리스도가 달리 보임

11. 그리스도의 말씀을 생각나게 해 주심

a. 요 14:26-"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b. 이 약속은 먼저 사도들에게 주어짐. 사도들이 예수님에 대하여 증언한 것이 정확하다는 것을 보증함

c. 이러한 성령의 역사를 기대하고 성령을 바라보며 기대하는 모든 사람에게 이러한 일을 행하심

d. 우리의 삶과 사역에서 그리스도의 가르침과 말씀이 필요할 때 우리 마음에 가르침과 말씀들을 생각나게 하심

e. 고민 중에, 사역을 하는 중에, 전도할 때, 말씀을 필요로 하는 여러 상황에 성령께서 우리 마음에 그 말씀을 생각나게 하실 때 심령의 평안을 체험함. 요 14:27-"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12. 성령은 육에 속한 사람(자연인-natural man)에게는 어리석게 보일 뿐 아니라 감춰져 있는 하나님의 깊은 것들을 우리에게 보여주심. 또한 성령은 성령이 가르쳐 주신 것을 분별하고 깨닫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주심

고전 2:9-14-"기록된 바 하나님이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을 위하여 예비하신 모든 것은 눈으로 보지 못하고 귀로 듣지 못하고 사람의 마음으로 생각하지도 못하였다 함과 같으니라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으로부터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가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께서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영적인 일은 영적인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들을 받지 아니하나니 이는 그것들이 그에게는 어리석게 보임이요, 또 그는 그것들을 알 수도 없나니 그러한 일은 영적으로 분별되기 때문이라"

a. 성령은 말씀의 저자이시며, 동시에 자신이 계시하신 말씀의 해석자이심

b. 심오한 책의 저자가 직접 자신의 책을 친히 설명해 주는 것은 매우 흥미롭고 도움이 되는 것처럼, 우리가 성경을 공부할 때 항상 성령은 설명해 주시기 위해 우리 곁에 계심

c. 성경을 이해하기 위해 성령을 바라볼 때 어려운 부분이 분명히 이해가 됨

d. 시 119:18-"내 눈을 열어서 주의 율법에서 놀라운 것을 보게 하소서"

e. 성경을 잘 깨닫기 위해서 말씀의 객관적인 계시(啓示)와 성령의 내적인, 주관적인 조명(照明)이 필요함

f. 영적 계시를 자연적 이해력으로 깨달으려고 노력하는 것은 큰 잘못임

g. 하나님 앞에서 우리 자신의 의는 한없이 불충분하고 무가치한 것처럼(로마서 전반부의 교훈), 하나님의 것들에 관하여 우리 자신의 지혜는 한없이 불충분하고 무가치함(고린도전서 1-3장의 가르침; 고전 1:19-21, 26, 27)

h. 고전 1:19-21-"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냐 선비가 어디 있느냐 이 세대에 변론가가 어디 있느냐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하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i. 유대인들은 성령이 기록하신 계시(성경)을 가졌으나, 그 계시를 해석해 주시도록 성령께 의지하는 일에 실패함으로 길을 잃게 되었음

j. 말씀을 깨닫기 위해서 우리 자신의 지혜를 의지하지 말고, 성령이 말씀을 해석해 주시도록 전적으로 성령께 의지해야 함

k. 마 11:25-"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l. 우리 자신의 의를 버릴 때에만 우리는 하나님의 의를 얻을 수 있음

m. 빌 3:4-7,9-"그러나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며 만일 누구든지 다른 이가 육체를 신뢰할 것이 있는 줄로 생각하면 나는 더욱 그러하리니 나는 팔일 만에 할례를 받고 이스라엘 족속이요 베냐민 지파요 히브리인 중의 히브리인이요 율법으로는 바리새인이요 열심으로는 교회를 박해하고 율법의 의로는 흠이 없는 자라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9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

n. 롬 10:3-"하나님의 의를 모르고 자기 의를 세우려고 힘써 하나님의 의에 복종하지 아니하였느니라"

o. 우리 자신의 지혜를 버릴 때에만 우리는 하나님의 지혜를 얻음

p. 고전 3:18-"아무도 자신을 속이지 말라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q. 마 11:25-"그 때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천지의 주재이신 아버지여 이것을 지혜롭고 슬기 있는 자들에게는 숨기시고 어린 아이들에게는 나타내심을 감사하나이다"

r. 고전 1:25-28-"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 형제들아 너희를 부르심을 보라 육체를 따라 지혜로운 자가 많지 아니하며 능한 자가 많지 아니하며 문벌 좋은 자가 많지 아니하도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세상의 미련한 것들을 택하사 지혜 있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고 세상의 약한 것들을 택하사 강한 것들을 부끄럽게 하려 하시며 하나님께서 세상의 천한 것들과 멸시 받는 것들과 없는 것들을 택하사 있는 것들을 폐하려 하시나니"

s. 우리 자신의 힘을 버릴 때에만 우리는 하나님의 능력을 얻음.

t. 사 40:29-"피곤한 자에게는 능력을 주시며 무능한 자에게는 힘을 더하시나니"

u. 고후 12:9-"나에게 이르시기를 내 은혜가 네게 족하도다 이는 내 능력이 약한 데서 온전하여짐이라 하신지라 그러므로 도리어 크게 기뻐함으로 나의 여러 약한 것들에 대하여 자랑하리니 이는 그리스도의 능력이 내게 머물게 하려 함이라"

v. 충만을 받기 전 먼저 비워져야 함. 하나님으로 충만하기 전에 먼저 자신을 퍼내야 함

w. 말씀을 깨닫기 위해 우리는 매일 성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함. 어제 성령이 가르쳐 주신 사실을 오늘 의지할 수 없음. 말씀을 새롭게 대할 때마다 성령의 능력 가운데 그렇게 하라.

x. 성령께서 어떤 구절을 조명해 주셨다는 사실만으로 충분치 않음. 말씀을 공부할 때마다, 설교를 들을 때마다, 영적 서적을 읽을 때마다, 자신을 포기하고 자신의 지혜를 부정하고 믿음으로 성령께 자신을 바치라.

13. 성령은 배운 진리를 다른 사람에게 능력 있게 전할 수 있도록 성도에게 능력을 주심

a. 고전 2:1-5-"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내가 너희 가운데 거할 때에 약하고 두려워하고 심히 떨었노라 내 말과 내 전도함이 설득력 있는 지혜의 말로 하지 아니하고 다만 성령의 나타나심과 능력으로 하여 너희 믿음이 사람의 지혜에 있지 아니하고 다만 하나님의 능력에 있게 하려 하였노라"

b. 살전 1:5-"이는 우리 복음이 너희에게 말로만 이른 것이 아니라 또한 능력과 성령과 큰 확신으로 된 것임이라 우리가 너희 가운데서 너희를 위하여 어떤 사람이 된 것은 너희가 아는 바와 같으니라"

c. 행 1:8-"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d. 성령이 말씀 안에서 가르쳐 주신 진리 외에 다른 것, 즉 철학, 역사, 사회학, 과학, 예술, 경험 등을 전하면 전도와 가르침에 실패함

e. 성령의 가르침인 성경을 공부할 때 자연적 이해력으로 깨달으려 하면 실패함

f. 성령의 조명을 받아 공부하고 깨달은 성령의 가르침인 성경을 "성령의 나타남과 능력" 대신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할 때 전도와 가르침에 실패함

g. 위의 모든 일을 수행함에 있어서 성령을 절대적으로 의존해야 함. 성령께서 우리가 말할 것뿐 아니라 말하는 방법까지 가르쳐 주셔야 함. 성령의 말씀과 성령의 능력이 다 필요함

14. 성도들이 기도할 때 도우시고 인도하시며 능력을 부여하심

a. 유 20-"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는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자신을 세우며 성령으로 기도하며"

b. 엡 6:18-"모든 기도와 간구를 하되 항상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구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라"

c. 제자들은 예수님께 기도하는 법을 가르쳐 주실 것을 요청함. 눅 11:1-예수께서 한 곳에서 기도하시고 마치시매 제자 중 하나가 여짜오되 주여 요한이 자기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친 것과 같이 우리에게도 가르쳐 주옵소서"

d. 현재 우리도 어떻게 기도해야 될 지 모르지만 보혜사 성령이 도우시기 위해 우리 곁에 와 계심. 요 14:16-17-"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리니 그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그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그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그를 아나니 그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e. 성령은 우리에게 기도하는 법을 가르치심. 롬 8:26-"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f. 참된 기도는 성령이 감동하시고 인도하시는 기도. 우리는 기도할 때 우리의 연약함과, 무엇을 위해 기도해야 할 지를 모른다는 사실과, 어떻게 기도해야 할 지를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함.

g. 또한 기도를 제대로 하기에는 전적으로 무능하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성령을 바라보며, 우리 자신을 전적으로 성령께 바치고, 우리의 기도를 인도해 주시기를 구하며, 소원을 주시고, 기도를 말로 표현하는 것을 인도해 주시도록 구해야 함

h. 하나님께 경솔하게 나아가서 마음에 떠오르는 첫 번째 것을 가지고 기도하거나 생각 없는 어떤 사람이 부탁한 기도 제목을 가지고 기도하는 것은 성령 안의 기도나 참된 기도가 아님

i. 성령을 기다리며 성령께 우리 자신을 순복해야 함. 성령이 감동하시는 기도는 하나님께서 응답하시는 기도

j. 롬 8:26-27-이와 같이 성령도 우리의 연약함을 도우시나니 우리는 마땅히 기도할 바를 알지 못하나 오직 성령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느니라 마음을 살피시는 이가 성령의 생각을 아시나니 이는 성령이 하나님의 뜻대로 성도를 위하여 간구하심이니라""

k. 성령께서 우리 마음 안에 두신 소원은 말로 표현하기에는 너무 심오함. 성령의 역사를 마음에 체험하고 있는 성도 편에서 분명히 이해하기에는 너무 깊은 것으로 보임.

l. 이 말할 수 없는 탄식으로 우리를 위하여 친히 간구하시는 성령의 마음을 알기 위해서는 하나님이 친히 마음을 살펴 주셔야 함

m. 비록 우리는 성령이 주신 깊은 소원이 무엇인지 몰라도 하나님은 성령의 마음을 아시기 때문에 성령이 주신 깊은 소원을 하나님은 아심. 이 깊은 소원은 하나님의 뜻과 일치하기 때문에 하나님은 그 소원을 들어주심. 따라서 "우리 가운데서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가 구하거나 생각하는 모든 것에 더 넘치도록 능히 하실"(엡 3:20) 것임

n. 성령의 인도하심이 매우 분명함으로 우리의 영과 깨달은 마음으로 기도하는 경우도 있음. 고전 14:15-"그러면 어떻게 할까 내가 영으로 기도하고 또 마음으로 기도하며 내가 영으로 찬송하고 또 마음으로 찬송하리라"

15. 성도가 찬양하고 감사하도록 감동하시고 인도하심

a. 엡 5:18-20-"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송과 신령한 노래들로 서로 화답하며 너희의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찬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b.성령으로 충만한 삶의 가장 분명한 특징은 감사. 참된 감사는 예수의 이름으로 성령 안에서 하나님께 드림.

16. 성도가 예배하도록 감동하심

a. 예배는 기도 혹은 감사가 아님. 예배는 하나님과 관련된 피조물의 분명한 행위. 예배는 하나님을 경배하는 마음을 품고 하나님 앞에 절하는 것.

b. 기도할 때는 필요에, 감사할 때는 축복에, 예배할 때는 하나님께 우리의 마음이 끌림

c. 성령이 감동하시고 인도하시는 예배만이 참된 예배이며 하나님이 기쁘게 받으실 수 있는 예배. 요 4:23-24-"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영과 진리로 예배할지니라"

d. 육신은 삶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려 함. 육신은 욕심이 있을 뿐 아니라 예배도 드림. 육신적인 예배는 하나님이 혐오하심. 열심과 진심으로 드리는 예배가 다 성령 안에서 드리는 예배는 아님. 열심과 진심으로 예배드린다고 할지라도, 어떤 문제에 있어서 성령의 인도하심에 아직 순종하지 않고 있다면, 그 예배는 육신 안에서 드리는 것. 심지어 성경의 문자(letter)에 매우 충성한다 할지라도 성령의 감동과 인도를 받으며 예배하는 것이 아닐 수 있음.

e. 참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육신을 전혀 신뢰해서는 안됨. 하나님이 받으시는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 우리의 육신의 전적인 무능함을 인정해야 함. 육신(자아)가 예배에도 침투해 들어오려는 위험성을 인식해야 함. 참된 예배를 드리기 위해서는 전적인 자기 불신과 자기 부정과 더불어 성령께 우리 자신을 의탁해야 함.

f. 의롭다함을 받기 위하여 우리 자신의 공로는 부정하고 전적으로 예수 그리스도께 우리 자신을 맡기듯이, 거룩한 삶과 지식과 기도와 감사와 예배와 우리의 모든 행함에 있어서 선을 행할 수 있는 우리의 모든 능력을 부정하고 성령과 우리 안에서 행하시는 그분의 역사에 우리 자신을 전적으로 바쳐야 함

17. 분명한 사역을 위해 성도들을 부르시고 파송하심

a. 행 13:2,4-"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이르시되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두 사람이 성령의 보내심을 받아 실루기아에 내려가 거기서 배 타고 구브로에 가서"

b. 성령은 사람들을 사역자가 되도록 부르시고, 부르심을 입은 사람에게 특정한 일을 부여하심

c. 본문의 부르심은 들리는 목소리 혹은 다른 어떤 신기한 방법으로 주어졌다고 말하지 않음. 허나 하나님은 이 부르심을 분명히 알 수 있게 주셨고, 하나님은 현재도 우리가 하나님의 뜻을 분명히 알게 하여 주기 원하심

d. 성령의 부르심을 받기 위해서 우리는 그 부르심을 원하고 찾아야 하며, 그 부르심을 위해서 주님을 기다리며 또 그 부르심을 기대하라. 안디옥교회, 바울, 바나바는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부르심을 받음. 하나님은 종종 작은 목소리로 말씀하심. 귀를 기울이는 자만이 들을 수 있음

e. 왕상 19:11-12-"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가서 여호와 앞에서 산에 서라 하시더니 여호와께서 지나가시는데 여호와 앞에 크고 강한 바람이 산을 가르고 바위를 부수나 바람 가운데에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 바람 후에 지진이 있으나 지진 가운데에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며지진 후에 불이 있으나 불 가운데도 여호와께서 계시지 아니하더니 불 후에 세미한 소리가 있는지라"

f. 하나님께서 보내시는 곳으로 가도록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라. 하나님의 부르심을 분명히 받기 전까지 아프리카나 중동과 같은 선교지로 가서는 안됨. 허나 이러한 일을 위해하나님께 자신을 분명히 바치고, 부르심을 위해 준비하고, 이러한 부르심이 있을 때 들을 수 있도록 귀를 잘 기울이고 있어야 한다. 아프리카를 포함해 이 세상 어느 곳으로 가서 사역하든지 하나님의 분명한 부르심을 받고 사역지에 부임해야 함

18. 매일의 삶과 사역을 상세하게 인도하심

a. 행 8:27-29-"일어나 가서 보니 에디오피아 사람 곧 에디오피아 여왕 간다게의 모든 국고를 맡은 관리인 내시가 예배하러 예루살렘에 왔다가 돌아가는데 수레를 타고 선지자 이사야의 글을 읽더라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수레로 가까이 나아가라 하시거늘"

b. 행 16:6,7-"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그들이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하지 아니하시는지라"

c. 가야할 곳과 가지 말아야 할 곳,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 등을 자세히 인도하심. 성령은 삶의 모든 방면에서 인도하심.

d. 개인전도를 함에 있어서 만나는 모든 사람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은 하나님의 의도가 아님. 우리가 말을 해서는 안 될 사람들이 있음. 이들에게 시간을 쓰는 것은 하나님께 더 영광을 돌릴 수 있는 일에서 시간을 빼앗는 것.

e. 빌립은 전도를 위해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람을 만나러 갈 때까지 광야 길에서 많은 사람을 만났지만 "성령이 빌립더러 이르시되 이 수레로 가까이 나아가라"는 지시를 따라 행함. 성령은 이처럼 우리를 인도하기 원하심. 우리 삶의 모든 방면, 비즈니스, 공부, 모든 것에서 하나님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음

f. 약 1:5-7-"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하지 말라"

g. "지혜가 부족하거든"-우리는 지혜롭게 결정할 능력이 없다는 것을 알고, 이 사실을 충분히 받아들여야 함. 죄뿐 아니라 육신의 지혜도 버려야 함

h. 하나님의 뜻을 알기를 진심으로 원하고, 하나님의 뜻을 기꺼이 행하려고 해야 함. 진지하게 기도해야 함. 성령의 인도하시는대로 기꺼이 따르려고 하지 않으면 하나님의 뜻을 알 수 없음. 시 25:9"온유한 자를 정의로 지도하심이여 온유한 자에게 그의 도를 가르치시리로다" 요 7:17-"사람이 하나님의 뜻을 행하려 하면 이 교훈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는지 내가 스스로 말함인지 알리라"

i.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성령의 인도를 받으려면 인도하심을 분명하게 구해야 함

j.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확신을 가지고 인도하심을 기대해야 함.

k. 성령의 인도하심이 주어질 때 한 걸음 씩 그 인도하심을 따르라. 인도하심이 어떻게 주어질 지 아무도 말 할 수 없지만, 인도하심은 주어질 것임. 한 단계 씩 주어지며 때가 되면 분명하게 보여짐. 우리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은 바로 다음 단계임. 다음 주나 다음 달 혹은 다음 해에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알려고 하지 말라. 다음 단계를 알고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함. 다음 단계를 취하라, 그러면 하나님이 다음 단계를 보여주실 것임.

l. 민 9:17-23-"구름이 성막에서 떠오르는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곧 행진하였고 구름이 머무는 곳에 이스라엘 자손이 진을 쳤으니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행진하였고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진을 쳤으며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는 동안에는 그들이 진영에 머물렀고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는 날이 오랠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행진하지 아니하였으며 혹시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무는 날이 적을 때에도 그들이 다만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진영에 머물고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행진하였으며 혹시 구름이 저녁부터 아침까지 있다가 아침에 그 구름이 떠오를 때에는 그들이 행진하였고 구름이 밤낮 있다가 떠오르면 곧 행진하였으며 이틀이든지 한 달이든지 일 년이든지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물러 있을 동안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진영에 머물고 행진하지 아니하다가 떠오르면 행진하였으니 곧 그들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진을 치며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행진하고 또 모세를 통하여 이르신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여호와의 직임을 지켰더라"

m. 하나님의 인도는 분명한 인도하심. 요일 1:5-"하나님은 빛이시라 그에게는 어둠이 조금도 없으시다는 것이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은 있지만 그것을 확실히 알 수 없다는 두려움을 버리라. 하나님의 자녀는 성령의 인도하심을 확실히 알 수 있는 권리가 있음. "하나님 아버지 저는 당신의 뜻을 기꺼이 따르겠습니다. 허나 그 뜻을 분명히 해주십시오. 이것이 당신의 뜻이라면 저는 따르겠습니다. 허나 이것이 하나님의 뜻이라면 그것을 분명히 알게 하여 주십시오"라고 기도하라. 하나님의 뜻이라면 하나님이 그렇게 하실 것임. 그리고 우리는 그것을 기꺼이 행하면 됨. 하나님께서 그 뜻을 분명히 알려 주시기 전까지는 그 일을 할 필요도 없고 해서도 안 됨.

n. 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시는 방법에 관해서 하나님께 지시할 권리가 전혀 없음. 다른 모든 길을 막음, 표적을 보여줌, 성경의 어떤 본문에 우리 손을 얹도록 인도해 주실 것 등을 구하지 말라. 지혜를 구하고 기대하는 것이 우리의 일이지, 인도하시는 방법을 지시하는 것은 우리의 일이 아님. 고전 12:11-"이 모든 일은 같은 한 성령이 행하사 그의 뜻대로 각 사람에게 나누어 주시는 것이니라"

* 성도를 향한 성령의 역사가 분명히 보여주는 2가지 원리

1. 그리스도인의 삶과 사역의 모든 방면에서 우리는 전적으로 성령께 의존해야 함

2. 삶과 사역을 위한 하나님의 공급은 완전함. 겸손한 성도들에게 성령의 역사는 놀라운 특권임. 우리의 지적, 도덕적, 영적, 신체적 특성 등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성령이 우리를 위해서 행하시는 역사가 중요하며, 성령이 역사하시도록 우리 자신을 맡기는 것이 중요함. 성령은 종종 인간적으로 가장 약한 자를 택하여 인간적으로 가장 능한 자보다 훨씬 더 크게 사용하심.

3. 그리스도인의 삶은 자연적인 기질의 영역에서 사는 것이 아니고, 그리스도인의 사역은 자연적인 재능의 능력으로 수행하는 것이 아님. 오히려 그리스도인의 삶은 성령의 영역에서 사는 것이며, 그리스도인의 사역은 성령의 능력으로 수행하는 것. 성령은 우리 각자를 위해서 그분의 역사를 행하시기를 간절히 원하시고 기꺼이 그렇게 하기 원하심. 우리가 맡기면 성령은 우리 각인을 위해서 역사하실 것

19. 그리스도인의 죽을 몸을 살려 주심

a. 롬 8:11-"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b. 장래의 부활에 관한 말씀으로서 성령의 역사를 가리킴. 영화된 몸은 성령으로부터 옴. 부활된 몸은 영적인 몸. 우리는 현재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았지만, 충만한 추수, 즉 몸의 구속을 기다리고 있음.

c. 롬 8:23-"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도 속으로 탄식하여 양자 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d. 성령이 현재도 우리의 몸을 살려 주신다는 측면이 있음. 마 12:28-"그러나 내가 하나님의 성령을 힘입어 귀신을 쫓아내는 것이면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너희에게 임하였느니라" 행 10:38-"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 붓듯 하셨으매 그가 두루 다니시며 선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사람을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약 5:14-"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그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그를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e. 하나님은 성령으로 말미암아 이 생에서 우리의 죽을 몸에 새로운 건강과 활력을 부여하심. 시 104: 29,30-"주께서 낯을 숨기신즉 그들이 떨고 주께서 그들의 호흡을 거두신즉 그들은 죽어 먼지로 돌아가나이다 주의 영을 보내어 그들을 창조하사 지면을 새롭게 하시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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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cember 2, 2011 9:46 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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